K뷰티를 이끄는 숨은 히어로
2023-06-29한국투자증권/ 김명주, 전예원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0,000원(유지)
리포트 내용 요약
실리콘투는 한국의 인디 브랜드 제품을 매입하여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에 유통하는 기업으로 한국에는 유사한 비즈니스 모델을 영위하는 기업이 없다.
전세계에서도 화장품 중심으로 제품을 매입하여 다른 유통사에 판매하는 회사는 부재하다.
한국의 유통 채널 중에서 구조적인 성장을 보였던 유통 채널은 편의점이다. 영위하는 사업은 상이하나 구조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편의점 양사의 2014년 평균 배수인 18.2배를 적용하였다.
2014년은 편의점 산업이 구조적인 성장을 시작했던 시점이며, 2015~2016년 산업의 호황기에 편의점 기업은 PER 25~27x에 거래되었다.
2023년 1분기 기준 실리콘투의 매출 중 미국 매출 비중이 31.8%로 가장 높다.
실리콘투는 대형 화장품 브랜드사/일부 유통사와 달리 중국 매출이 없으며, 대신 미국을 포함한 170개국에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다.
판매 국가가 다양하기 때문에 특정 국가나 브랜드에 대한 리스크가 적다. 실리콘투는 2023년 1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64.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6.3%p 개선된 12.8%를 기록했다.
조선미녀 등 아마존에서 한국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1분기 처음으로 아마존의 풀필먼트 서비스(FBA)를 통하여 매출을 발생시켰다.
덕분에 2023년 1분기 기준으로 아마존은 실리콘투에서 두번째로 매출 비중(8.2%)이 높은 고객사이다(1위 아이허브, 8.5%)
실리콘투는 올해 상반기에 네덜란드와 폴란드 법인을 설립했고 6월부터 유럽 지역의 매출을 일으키는 중이다.
실리콘투는 현재 미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폴란드 그리고 한국에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의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경우 올해 1분기처럼 운송비 믹스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리콘투는 5~6월 단기 급등했기 때문에 주가 조정 가능성이 존재한다.
그러나 높은 이익 안정성과 인디 브랜드가 이끄는 K뷰티 트렌드가 지속된다는 점을 고려 시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요공시
실리콘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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