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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추천주

라이브 커머스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

by 엔트홍(Anthong) 2020.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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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라이브 커머스: 2023년까지 8조원 규모로 성장 전망

우리나라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23년까지 연간 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예상 된다. 인터넷 플랫폼들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홈쇼핑 업 체 외 전통 유통업체들 또한 진출을 가속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20년 이커머스시장 155조원, 라이브커머스 침투율 1.9% → 23년 이커머스 시장 240조원, 라이브커머스 침투율 3.5%)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

1. TV 대비 높은 효율성
- 일 TV 시청시간은 2011년 179분 → 2021년 165분 하락 예상
- 온라인 동영상 제공 서비스 이용률 52% 상승 (10~20대 83%~85%)
- 송출 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TV 홈쇼핑 대비 효율성 높음. (실제 홈쇼핑 SO수수료 대비 10% 수준)

2. 높은 구매 전환율
- 최상위급 인플루언서 구매전환율 20% 육박(최상위 왕홍 라이브 커머스 구매전환율은 20%에 달함)
- 이커머스 구매전환율이 0.3~1% 수준인 반면 라이브 커머스의 구매 전환율 5~8% 수준

3. 높은 확장성 / 자유도
- 라이브 커머스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방송이기 대문에 트래픽 유입이 큼
- 모바일 포맷에 적합한 형식의 컨텐츠이기 때문에  바이럴 마케팅에 유리
-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할 잠재적 셀러는 지속 증가
  (올해 3~4만개의 신규 스마트스토어 셀러 유입, 브랜드 스토어 200여개의 입점 전망
- 라이브 커머스 방송은 TV방송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 판매 시 규제 강도가 홈쇼핑 대비 낮음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업체

1. 그립 (비상장)
- 2039를 위한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 18년 8월 설립, 19년 2월 그립(Grip) 서비스를 런칭(본격 라이브 커머스 사업 영위)
- 설립자 김한나 대표 : 네이버 스노우와 잼라이브의 마케팅/광고 총괄 담당자 출신
- 4월 기준 그립의 거래액 MoM 233% 성장, 평균 시청 시간 약 30분(MoM으로 30% 증가)
- 20년 7월 거래액 전년 동기 대비 122배 증가,  입점 업체 4,000 육박, 일 평균 방송횟수 약 200회
- 누적 투자유치 금액은 약 120억원 수준, 기업 가치를 500억원 수준 추정

2. 네이버
- 20년 3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셀렉티브 런칭, 7월 쇼핑라이브로 브랜드 변경
- 네이버 판매 수수료 : 매출액의 3%
- 현대.롯데 백화점, CJ오쇼핑 참여

3. 카카오
- 20년 10월 "카카오 쇼핑라이브" 런칭
- 지난 5월 시험 서비스를 시작,  43회 방송,  누적시청 건수 880만건
- 장기적으로 카카오M 소속 연예인과 카카오TV의 라이브 기능을 쇼핑과 연결 예정

4.아프리카TV
- BJ를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 진행 중
- 게임 방송 BJ와 로지텍 상품 1억 판매 (누적 시청자 6만명)
- Hmall과 협업을 통한 어묵 판매 (20분 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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