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유리기판 관련주, 반도체 新패러다임 이끈다!

by 엔트홍(Anthong) 2024. 5. 19.
반응형

유리기판 관련주
유리기판 관련주

안녕하세요 엔트홍입니다. 최근 반도체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로 떠오른 키워드가 있죠. 바로 유리기판입니다. 기존 반도체 기판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능과 전력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여줄 혁신 소재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글로벌 IT 공룡들이 앞다퉈 유리기판 상용화에 뛰어들면서 관련 종목들의 주가도 들썩이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기업들이 차세대 반도체 트렌드를 선도할까요? 지금부터 유리기판 관련주를 집중 분석해보겠습니다!

1. 와이씨켐 - 유리기판 코팅제 선점! 소재 기술력이 핵심

유리기판 대장주로 꼽히는 와이씨켐은 초고순도 공정재료 전문기업입니다. 특히 동사는 반도체용 유리기판 소재인 코팅제와 구리 도금용 포토레지스트 개발을 완료해 기술력을 인정받았는데요. 글로벌 반도체 기업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화에 돌입했습니다. 소재 국산화에 성공하며 기술 자립도를 높인 점도 긍정적입니다.

2. 필옵틱스 - 레이저 기술로 승부수! 美 공장 가동 예고

레이저 장비 전문기업 필옵틱스는 최근 글라스 기판으로 패키징된 반도체를 절단하는 신개념 장비를 선보이며 존재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회사 앱솔릭스를 통해 글라스 기판 생산에도 직접 나설 계획인데요. 올해 미국에 대규모 공장을 준공하고 양산 체제를 갖춘다는 소식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3. SKC - 美 합작공장 가동 초읽기! 생산능력 확대 박차

SKC는 2021년 세계적 장비社 AMAT과 합작해 유리기판 전문 자회사 앱솔릭스를 설립하며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올해 미국 조지아주에 세계 최초 반도체 유리기판 공장 가동을 앞두고 있는데요.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본격적인 고객사 확보에 나설 전망입니다. 10년 내 글로벌 M/S 50% 달성이 목표라고 하네요.

4. 삼성전기 - 삼성 시너지 기대! 2026년 양산 청신호

초격차 기술력을 앞세운 삼성전기의 행보도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그룹 전자계열사들과 유리기판 상용화를 위한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지난 CES에서 2026년 양산 계획을 공식화하면서 기술 개발에 더욱 속도를 내고 있죠. 막대한 자본력과 높은 기술력, 그룹 계열사와의 협업이라는 삼박자를 갖춘 만큼 성공 가능성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5. 켐트로닉스 - 후공정 식각 공정 수주! 고객사 다변화도 순항

유리기판 후공정 전문기업 켐트로닉스는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유리기판 식각 공정을 수주하며 날개를 달았습니다. 이외에도 인텔 등 글로벌 고객사 발굴을 통해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는데요. 인텔이 2030년 유리기판 적용 반도체 출시를 예고한 만큼 안정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유리기판은 차세대 반도체 패키징을 선도할 혁신 소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기존 기판 대비 성능과 효율이 크게 개선된 데다 웨이퍼 레벨에서의 공정 단순화로 생산비용 절감도 가능해졌죠. 인텔, AMD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잇따른 도입 선언은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다만 기술 난이도가 높아 상용화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기판 소재 전환에 따른 안정성 우려도 있고요. 업체별 기술 내재화 속도와 고객사 확보 여부가 성패를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유리처럼 투명한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기업에 투자자의 이목이 쏠리겠죠. 불 보듯 뻔한 미래, 여러분도 준비되셨나요? 엔트홍이 전하는 유리기판 투자 전망, 여기까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