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대화하는 꿀팁! 4+1

2022. 12. 14. 13:41슬기로운 회사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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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를 살아 가고 있는 우리는 뭐든지 문자, 카톡 메신져를 통해 소통를 하다보니 어느새 대화하는 방법을 잊어 버린 듯 합니다. 특히 모바일네이티브 세대인 Z세대는 더욱 그러 합니다.  대화하는 법은 생각보다 어렵고 꼭 알아야하는 부분 입니다. 특히 직장인에게는 관계 유지와 프로젝트 진행에 있어서 대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와 같이 고도로 분업화 된 시대에서는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던지 협업과 협상이 필요합니다. 그러다 보니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 하고 이를 위해서 우리의 의견을 상대방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상대의 의중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올바르게 대화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올바르게 대화 하는 꿀팁 1. 대화 예절

대화하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건 고운말과 바른말씨 입니다. 대화 상대를 잘 파악해야하고 그에 맞는 호칭과 말쓰임이 바뀌어야 합니다. 또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한번더 생각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말이 있듯 이말을 들었을때 상대방의 느낌을 다시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떠오르는 막말녀, 욕설남 같은 것은 이러한 부분을 생각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사람들 입니다.

올바르게 대화 하는 꿀팁 2. 이해하고 다가가려는 자세

대화를 하다보면 상대방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대 딴청을 하고 비아냥 거리는 행동을 하게 되면 상대방에게 불쾌한 인상을 주어 본인도 똑같이 무시를 당하게 됩니다. 왜 저런말을 했을까 한번 더 생각해 보고 다가가 이해해보려 노력하지 않으면 서로간의 대화는 단절되 버리고 말 것입니다.

올바르게 대화 하는 꿀팁 3. 말의 속도 유지

한번에 많은 말을 하려하면 말의 속도도 빨라지고 그렇다 보면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두어차례 나눠 이야기해야 상대방이 이해하기 더 쉽고 달이 정확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그리게 뜸들여 말을 하면 상대방이 짜증을 낼 수가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올바르게 대화 하는 꿀팁 4. 이야기의 논리 정연

줄거리 없이 이야기를 막 꺼내다보면 주제가 저 멀리 산으로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친구들과의 수다에선 상관 없지만 회사나 직장에서 그러면 곤란하겠죠? 주제에서 이야기가 벗어나게되면 애초에 전달하고자 했던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이럴땐 종이나 워드로 내용을 정리하는것이 좋습니다.법 그 번외

올바르게 대화 하는 꿀팁 5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을때 대응하는 경우

정중하게 다시 물어 확인해야 합니다. 말이 빨라서 혹은 너무 두리뭉실해서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음에도 이해한듯 행동하면 일에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오해로 번지기 까지 하는데 나중에 책임을 두고 ‘말했다‘ , ‘말안했다’로 언쟁까지 가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을 막기위해 제차 물어보는게 좋습니다. 사람은 본인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을 원하고 자신의 이야기만 하고 싶어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그것을 조금만 참고 들어주고 이해하는 마음만 키운다면 누구보다 대화를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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