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찌라시

주식 투자시 반드시 알아야하는 사이트 (1)

by 엔트홍(Anthong) 2020. 4. 7.
반응형

 증권 시장에 주식을 상장하고 유지하려면 법에서 정한 범위에서 회사의 중요정보를 이해관계자(투자자)들에게 정기, 수시적으로 공개하도록되어 있다. 이 것을 공시제도라 한다. 처음으로 소개할 사이트는 이러한 공시 정보를 볼 수 있는 사이트다. 

 

공시정보를 확인 할수 있는 사이트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DART와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KIND가 있다. 이 둘의 차이는 운영주체에 따라 그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공시 대상 회사가 다르다.

 

1. DART는 금융감독원과 공정위에서 필요한 기업정보를 공시하는 사이트다 때문에 상장된 회사의 공시 뿐 아니라 비상장 회사더라도 해당 법에 따라 공시의 의무가 있는 회사들의 공시 자료도 볼 수있다. 예를 들면 SK계열 회사중에 에스케이엠엔서비스라는 회사가 있다. 이 회사의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DART를 이용을 해야지 KIND에서 검색을 하면 찾을 수가 없다. (물론 비상장 회사의 경우 일반적으로 분기보고서는 공시 대상이 아니기때문에 확인할 방법이 없다)

 

http://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2. KIND는 한국거래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시 사이트다. 때문에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에 대한 공시만 뜬다. 그리고 채권, ETF 등 금융상품에 대한 공시도 이쪽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시장조치 거래정지, 불성실공시, 관리종목 지정 등 거래에 관련된 공시도 이쪽에서 확인 할 수 있다.

 

http://kind.krx.co.kr/

 

대한민국 대표 기업공시채널 KIND

 

kind.krx.co.kr

 

거래와 관련된 모든 정보는 KIND에서 뜨기 때문에 필자는 주로 KIND를 이용한다. 관련 모바일 어플레이케이션도 KIND가 더 잘되어 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DART를 활용하면 유용하다.

 

예를 들면 최근에 이슈가 되었던 "이뮨메드"라는 회사가 있다. (코로나 관련) 이 회사의 정보는 KIND에서 확인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 회사가 상장되어 있는 회사의 종속회사라던가 상장을 준비하고 있거나 매출이나 자산규모가 어느정도 된다면 DART에서 감사보고서를 확인 할 수 있다. 

 

결론 공시정보는 평소에는 KIND에서 확인하자! 그러나 비상장 회사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가 있을경우 DART에서 회사의 정보를 찾아 보자. (물론 비상장회사들 중에 대기업/상장회사의 종속회사 이거나 관계회사, 아니면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데 상장되지 않은 회사의 정보만 확인 할 수 있으니 이점 유념해야 하고, 그 보다 작은 회사의 정보를 확인하고 싶으면 신용평가 보고서를 돈 주고 구매 해야 한다.-이도 알고 싶은 회사가 평가를 받지 않았다면 없겠지만...)

 

마지막으로 투자시 반드시 최근 분기보고서와 사업보고서는 한번 읽어 보고 투자하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