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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적정주가 230,000원에서 210,000원으로 하향
공시 기준 영업이익 1.55조원 (-3% YoY, 이하 YoY) 기록 했다. 엔진 품질비용 1.36조원 제외 하더라도 영업이익은 2.91조원 (+81%)으로 시장 눈높이(품질비용 제외 컨센서스 3.27조원)를 하회한 수치 이다. 할부·리스 위한 자금 조달 금리 상승과 연체율 증가에 따른 대손충당금이 증가함에 따라 금융부문 영업이익의 감소가 가장 큰 원인 이다. (금융 부문 영업이익 과거 5~6천억 →3천8백억으로 34% 축소)
현대차의 재고와 인센티브는 역대 최저 수준이다. 하지만 전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향후 전망은 밝지 않다. 지난 9월 산업 재고의 상승 전환이 시작됐고 이를 통해 현대차의 재고 및 인센티브 증가를 예상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발표된 금융 부문 실적 악화는 2023년 실적 불확실성을 확대한다.
메리츠증권 김준성 애널리스트는 금융 부문의 수익성 악화를 반영 2023년 EPS 추정치를 -4.9% 조정하며, 적정 주가 또한 210,000원으로 하향 했다. 그는 기업가치 회복을 위해서는 증가되는 공급 이상의 수요 확인과 재고 및 인센티브의 하향 안정화 지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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