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자동차 판매
- 내수 판매 11.2만대(-5.6% yoy, -22.6% mom) : 코로나 재 확산과 개별소비세 모멘텀 둔화로 감소
- 수출 25.9억 달러(-12.8% yoy, -29.1% mom) : 조업 일수 감소로 전월 대비 감소
- 내수 견조한 흐름 유지속 주요국 경재활동 재개 및 신차 출시 본격화로 수출 회복세
▣ 현대차
- 글로벌 도매 판매 31.3만대(-14.2% yoy) → 국내 판매 54,590대(+3.2% yoy), 해외 판매 25.8만대(-17.1% yoy)
- 차종별 내수 판매 증감률은 승용(+5.2% yoy), RV(-14.1% yoy), 상용(+7.3% yoy), 제네시스(+54.2% yoy)
→ 승용 양호(그랜저 판매 호조, 아반떼 신차), RV 부진(투싼 대기 수요에 따른 중소형 차급 부진), 제네시스 양호(신차)
▣ 기아차
- 글로벌 도매 판매 21.7만대(-5.2% yoy) → 국내 판매 38,463대(-11.3% yoy), 해외 판매 17.8만대(-3.7% yoy)
- 차종별 내수 판매 증감률은 승용(-25.1% yoy), RV(+6.0% yoy), 상용(-21.3% yoy)
→ 승용 부진(화성공장 일부 라인 재편 공사 및 K7 판매 감소), RV 양호(쏘렌토·카니발 신차, 모하비 온기 효과)
▣ 현대·기아차 미국 소매 판매 (WardsAuto 기준)
- 현대차 59,721대(-8.8% yoy), 기아차 57,015대(-6.1% yoy) ,시장(-19.1% yoy) : 세단 부진에도 RV 호조로 감소세 축소
- M/S : 현대차 4.5%(+0.5%p yoy), 기아차 4.3%(+0.6%p yoy)
▣ 특징
- 글로벌 도매 판매 회복세 주춤 → COVID-19 재확산 등으로 내수 판매 빠르게 둔화
- 해외 판매는 경제활동 재개에 따른 해외공장 가동률 상승과 신차 출시 등을 고려 시 하반기 회복세 지속 예상
- 내수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폭 축소로 판매 둔화 요인이 있으나 신차 효과로 견조한 판매 추이 유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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