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증권에서 발간한 LG에너지솔루션에 대한 최신 리포트를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 업계의 선두 주자인 LG에너지솔루션의 현재 상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
- 투자의견: BUY (매수) 유지
- 목표주가: 470,000원 (기존 510,000원에서 7.8% 하향)
- 현재주가(2024.06.19 기준): 343,000원
- 2024년 2분기 실적 전망
2024년 2분기 실적은 예상보다 부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업이익 2,105억 원 예상 (전분기 대비 +34%, 전년 동기 대비 -54.3%)
- 컨센서스 2,859억 원 대비 26% 하회 전망
- 주요 원인: 선도 전기차 업체향 수요 부진 및 ESS 부문 적자
사업부문별 전망:
- 소형 전지: 매출 2.12조 원, 영업이익 980억 원 (영업이익률 4.6%)
- 자동차 전지: 매출 3.96조 원, 영업이익 -1,981억 원 (영업이익률 -5.0%)
- ESS 전지: 매출 0.43조 원, 영업이익 -909억 원 (영업이익률 -21.0%)
- IRA AMPC(세제 혜택): 영업이익 4,016억 원
- 2024년 하반기 전망 및 주요 이슈
LG에너지솔루션의 2024년 하반기 실적은 다음과 같은 요인들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a) 전통 완성차 업체의 모델 노후화
현재 LG에너지솔루션의 주요 고객사 대부분이 판매 부진을 겪고 있습니다. 2024년 YTD(1월~4월) 기준 주요 고객사의 전기차 판매 성장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 VW Group: -14% YoY
- Tesla: -41% YoY
- Volvo: -55% YoY
- GM: +25% YoY
- 르노: -6% YoY
- Ford: -16% YoY
b) GM의 신차 판매 성장세
GM은 Ultium 플랫폼 기반 전기차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14,519대에서 2024년 YTD 15,051대(+918% YoY)로 성장했습니다. GM의 올해 생산 목표는 20~25 만대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남은 기간 월평균 2.5~3.2만 대의 생산 및 판매가 필요합니다.
c) Tesla의 판매 부진
Tesla의 중국 공장 출하량은 2024년 YTD 기준 -13% YoY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Model Y의 판매 부진이 두드러집니다. 이로 인해 NCM 배터리 트림 대신 LFP 배터리 트림 판매가 확대되어 LG에너지솔루션의 판매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실적 전망 및 밸류에이션
애널리스트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이익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습니다:
- 2024년 EPS 전망: 3,246원 (기존 대비 -30.0%)
- 2025년 EPS 전망: 11,534원 (기존 대비 -19.4%)
목표주가 하향 조정의 주요 이유:
- 12MF EBITDA 소폭 감소 (-1%; 4.40조 원 → 4.35조 원)
- Peer 기업들의 멀티플 하향 (12MF EV/EBITDA 25.6배 → 23.8배)
- 투자 포인트 및 리스크
주요 투자 포인트:
- GM의 판매 성장세가 타 고객사의 부진을 상쇄할 수 있을지 여부
- 2025년 상반기 예정된 선도 전기차 업체들의 신차 출시에 따른 수요 회복 기대
리스크 요인:
- 전통 완성차 업체들의 지속적인 판매 부진
- ESS 부문의 적자 지속 가능성
-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수익성 영향
결론적으로, LG에너지솔루션의 2024년 하반기 실적은 GM의 판매 성장세와 타 고객사들의 신차 출시 여부에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요인들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며 투자 결정에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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