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3 하나증권 / 안영준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000원 유지
한화생명 리포트 내용 요약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6월 설계사/GA 채널을 통해 239억원의 신계약 월납초회보 험료를 기록하며 사상 첫 업계 1위를 기록했다.
GA 자회사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판매 증가와 GA 채널 점유율 상승의 영향이 컸는데, GA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했던 전략이 유효했던 것으로 보인다.
한화생명은 2021년 제판분리 이후 자회사 GA 규모 확대, 플랫폼 제공을 통한 GA 시장 점유율 확보 등의 전략을 통해 GA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IFRS17 하에서 CSM 배수 가 높은 보장성보험의 판매는 대부분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특성상 설계사 규모가 CSM으로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한화생명은 1월 피플라이프를 인수하면서 GA 자회사 소속 설계사 를 2022년말 19.9만명에서 2023년 1분기말 24.8만명(vs. 삼성생명 29.3만명)으로 끌어올리며 영업 기반을 확보했다.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영업지원 플랫폼인 '오렌지트리'에 대해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오렌지트리는 GA 소속 설계사들이 각각의 회사 시스템에 개별적으로 접속해야 한다는 불편함 을 덜기 위한 플랫폼으로, 현재 한화생명 GA 자회사 3개사 외에 6개사와도 공동 사용에 대한 제휴를 맺고 있다.
오렌지트리를 사용하는 GA 소속 설계사들은 6만여명으로 대형 GA 소속 설계사의 3분의 1 수준으로 추정된다.
현재 오렌지트리와 제휴한 원수보험사는 한화생 명과 5개의 손보사로, 한화생명의 GA 채널 점유율 확대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7개의 생보사/13개의 손보사와 제휴를 맺고 있는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5월 생명보험상품 판매 비중은 94%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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