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공시

효성화학 목표주가 130,000원

by 엔트홍(Anthong) 2023. 8. 2.
반응형

올해 NF3 생산능력, 재작년 대비 67% 증가
2023-08-02IBK투자증권/ 이동욱
투자의견 BUY


리포트 내용 요약

효성화학은 중국/동남아시아 PP 증설 확대 움직임 및 누적된 적자로 인한 높은 부채비율 등으로 투자에 대한 우려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다만 부정적인 업황 지속에도 불구하고, 최근 동사 실적과 펀더멘털에 긍정적인 포인트 등이 발생하고 있다. 이를 아래에 간단히 부연한다.

1) 하절기 난방 소비 제한 및 수요 둔화로 동사 PP/DH부문의 주요 원재료인 LPG의 가격이 급락세에 있다.

특히 7월 사우디 프로판 CP는 톤당 $400로 올해 2월 대비 약 50% 하락하였다.

이에 올해 3분기부터 저가 원재료 투입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제가 되었던 베트남 플랜트는 2분기 설비 교체 후 3분기부터 정상 가동에 들어갔다.

가동률 저하로 인한 고정비 증가 효과가 제한되는 가운데, 정기보수/DH 설비 교체 비용 등 일회성 비용의 감소도 예상된다.

한편 최근 나프타 가격 상승으로 PDH의 경제성이 개선된 점도 실적에 긍정적일 전망이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은 수급 영향으로 PP 업황의 급격한 V자 반등은 제한될 것으로 판단되나, 분기 흑자로만 전환되더라도 기존 감가상각비 등을 고려할 경우 분기 EBITDA는 700억원 이상 달성 가능한 점도 영업가치 계산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올해 2분기에 울산 등에 보유한 토지재평가를 통하여 약 1,500억원의 자본 확충이 있었다.

여전히 부채비율이 높은 상황이지만, 동사는 추가적인 재무적 보강(영구채 발생 및 비핵심 자산 매각) 등을 통하여 재무구조를 재차 개선시킬 계획이다.

한편 동사는 베트남 법인의 흑자적환을 위하여, 회계적 처리이기 하지만 기존의 고속 상각 기간을 다소 완화할 계획도 검토 중에 있다.

최근 반도체/디스플레이 업황의 부진으로 동사 특수가스부문의 수익성이 다소 둔화된 상황이나, NF3의 영업가치를 시가총액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옥산 증설분이 올해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추가되며, 세계 3위권 NF3 업체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