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현의 기술 (글 유시민 / 만화 정훈이)

2016. 8. 17. 00:44기타

반응형

유시민 작가님의 표현의 기술을 읽었다. (나는 다시 정치인으로 돌아와 주셨으면 하지만) 글쓰는 방법? 자세에 대한 책이다. 아. 그리고 이번에는 정훈이라는 만화가 선생님과 같이 작업을 하셨다. (그런데 정훈이가 ??? 누구지??)

이런 분이시란다. (만화가 시구,, 본명은 정훈.. 동명의 만화 스승께서 정훈이라는 필명을 하사 하셨다고 합니다. 책에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주요 내용.. 본문을 그대로 옮긴 것도 있고 요약한것도 있음..

1장. 왜 쓰는가 ? (글쓰기 목적에 대해서... 글로 자신을 표현, 여론 형성, 먹고살기 위해... 등.. 조지 오웰의 왜 쓰는가? 를 추천 해주셨음..)

2장 제가 진보냐고요? ("창의적인 글을 쓰고 싶다면 이런 헛된 질문을 버리고 오로지 아름다운 것과 옳은 것만 생각하면서 글을 쓰시기 바랍니다.")

3장 악플을 어찌할꼬 (신경 쓰지말자!치열한 무플, 악플과 비판을 구분 하자)

4장 누가 내 말을 듣는단 말인가 ("우리는 오류를 말할 자유를 존중합니다","정치적 글쓰기는 사악함과 투쟁하는 일이 아니라 어리석음을 극복하려고 하는 일입니다.","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좋게 바꾸려면 우리 자신이 날마다 조금씩이라도 덜 어리석어져야 합니다.")

5장 내가 누구인지 말할 수 있는 자는 누구 인가 (자기소개서.... "우리는 그런 노력을 하면서 존엄을 잃는 것이 아니라 존재의 의미를 확인한다고 저는 믿습니다.")

6장 베스트셀러는 특별한 게 있다 (1. 문장 쓰는 기술, 2. 좋은 문장으로 표현한 생각과 감정이 훌륭해야 함, 3. 감정이입)

7장 감정이입? 어쩌란 말인가 ("여러분도 배우는 책 읽기를 넘어 느끼는 책 읽기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8장 뭐가 표절이라는 거야? (표절에 관해서.. 논문 쓰는 법)

9장 비평은 누가 비평하지? (비평다운 비평 "1. 무엇에 관한 글인지 주제가 분명하다. 2.필요한 정보를 적절한 노리적 맥락으로 말이 되게 엮었다. 3. 주제와 무관한 것을 끌어들이거나 엉뚱한 곳으로 가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주제에 집중 했다. 4. 꼭 맞는 단어와 표현, 자연스럽고 쉬운 문장으로 주장을 명확하게 전달 했다.")

 

10장 세상에 나도 글을 써야 한다니! ("여러분은 이 세상을 위해 태어난 존재가 아니라 이 세상에 살러온 존재 입니다. 사람마다 가지고 태어난 특성과 환경은 다르지만 모두가 최선을 다해서 의미 있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노력하고 분투하고 즐기면서, 각자 자기답게 살아가기를, 그런 삶을 누릴 기회가 여러분 모두에게 찾아들기를, 그리고 살아가면서 하는 생각과 느끼는 감정을 글로 자유롭게 표현하며 살아가기를 아버지의 마음으로 기원합니다.")

11장 정훈이의 표현의 기술 (정훈이의 자서전적인 만화)

올초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을 읽었고 두번째로 읽은 유시민 작가(?)님의 책이다. 뭐 글잘쓰는 방법 뿐 아니라 많은 지식과 살아가면서 한번쯤 읽어봐야 할 책들이 많이 소개 되어 있으니 한번씩 읽어 보시길 추천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고 나서 가장 기억에 남는게 왜 "간장 두종지 인지" 다들 한번 간장 두종지를 검색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6.17 부동산 대책  (0) 2020.07.07
거북목 증후군  (0) 2020.05.26
대손충당금 (대손충당근 환입)  (0) 2020.03.18
심폐소생술(CPR) 방법  (0) 2020.03.18
채식주의자 (한강)  (0) 2016.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