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재미로 해보는 주가 통계 분석

by 엔트홍(Anthong) 2020. 3. 23.
반응형

종목별 혹은 지수가 통계적인 특성을 찾아 보려고한다. 앞으로 분석결과를 어떻게 사용할지? 무슨 특징이 있을지는 아직모른다. 그래도 일상적인 경우에 주가의 추이 찾아 보는게 의미가 있을것으로 생각한다.

첫 번째로 가장 기본인 평균 주가를 한번 분석 해보았다. (요일별로)

우선 코스닥, 코스피, 그리고 주요 몇 종목에의 전년도 요일별 주가 평균을 구해 봤다.

양지수와 금일자 인기 순위인 종목들의 과거 일년치 주가를 가지고와 요일별로 평균을 구해 봤다.

1. 2019년3월19일 ~ 2020년 3월 20일 요일별 평균 주가

보는 봐와 같이 대부분의 종목과 지수는 월요일의 평균 주가가 가장 낮았다. (삼성전자는 수요일, 현대차는 금요일) 그리고 화요일과 목요일의 주가가 평균적으로 가장 높았다.

어떻게 보면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될 수 도 있지만 단순 평균만 보면 우리는 주식을 살때는 왠만하면 월요일에 주식을 팔때는 화요일과 목요일에 파는 것이 유리 하다 말 할 수 있다. (아니 지난 1 년간 그랬다.)

필자의 주식 경험 결과 주가를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물론 추세니 뭐니 해서 어느정도 따라 갈 수 는 있게지만 위의 결과를 가지고 우리는 다음의 의사 결정을 할때 활용 할 수 있다.

우리가 삼성전자 주식을 사서 모으기로 결심 했다고 생각 해보자. 우리는 흔희 월급날이다 특정한 날에 주식을 산다. 그럴때 왠만하면 수요일에 사는 것이 평균적으로 0.3% 더 수익을 낼수 있다는 의미다. 팔때도 마찬 가지로 한종목을 지속적으로 사고 판다고 하면 우리는 목요일에 팔면 0.5%의 수익을 더 얻을 수 있다.

크지 않은 금액이지만 우리는 저정도면 왠만한 증권사 수수료 수준이다. 그러니 모든 가정이 동일하다면 굳이 참고하지 않을 이유가 있겠는다. 그리고 평균의 의미는 지속적으로 여러번 시행했을때 저 수치에 수렴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주식을 거래할때 요일에 대한 원칙만 지켜도 나의 수익률이 평균 1.2% 상승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니 참고해 보자.

앞으로 지속적인 분석을 통해 우리 주변의 숨은 수익률을 찾아 보도록 노렸해 보겠다. 많이 찾아와 주길 바란다.

반응형